2019. 5. 5. 23:42ㆍ브랜딩하는 사람
브랜드 만드는 사람이 알려주는 브랜드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브랜드(Brand), 브랜딩(Brnading), 리브랜딩(Rebranding)에 대해 알아볼게요.
일단, 브랜드 (Brand)를 백과사전에 검색해보았습니다.
"판매자의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암시하거나 특정 제조업자나 분배자의 상업명으로 생산을 구분하는 상호나 상징, 디자인 또는 이러한 것의 복합체를 말한다."
백과사전에 따르면 브랜드의 종류는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상품
2. 아이디어
3. 상호나 상징, 디자인
4. 이러한 것들의 복합체
제가 생각하는 '브랜드' 란,
한마디로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는 '생명이 있는 물체'를 뜻하며,
1. 이 생명체가 손으로 만져진다면, 상품 브랜드이고
2.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다면, 아이디어 브랜드이고
3. 눈으로 보인다면, 상호나 상징, 디자인 브랜드이고
4. 이 모든 게 다 합쳐진 복합적인 브랜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잘 된 브랜드일수록 생명체처럼 더 느껴지고
어설픈 브랜드일수록 실체가 불분명합니다.
생명체 자체를
브랜드(Brand),
생명체를 탄생시키고, 만들어가는 과정은
브랜딩(Branding)이라고 합니다.
(영어에서는 과정일 때, ing를 붙이지요.)
Re는 다시를 의미합니다.
이미 생명체로 탄생된 브랜드를 다시 다듬는 것을
리브랜딩(Rebranding)이라고 합니다.
주로 유행에 민감하며, 젊은 층에게 어필하여야 하는 브랜드들이 리브랜딩을 자주 합니다.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는 대대적인 리브랜딩보다는,
브랜드의 슬로건을 교체하는 등의 약간의 변주를 활용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1. 브랜드는 '하나의 생명체'이다.
2.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과정을 '브랜딩'이라 한다.
3. 생명체를 만들고 관리하는 과정도 '브랜딩'이다.
4. 브랜딩을 다시 손보는 것을 '리브랜딩'이라고 한다.
5. 리브랜딩은 유행에 민감한 브랜드들이 자주 한다.
'브랜딩하는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소 첸은 왜 첸 일까? -엑소 첸 이름 뜻, 첸 중국어, 밤편지 커버, 김제휘 작곡 아이유 작사, 카이 이름 뜻 (0) | 2019.05.18 |
---|---|
피프티원케이 51k 뜻과 정체, 알파벳과 숫자 조합 네이밍의 장점 2가지 (0) | 2019.05.16 |
오래가는 디자인 (0) | 2019.05.03 |